1. 도료의 선택
1)도료의 선택
도료의 선택은 도장할 물건의 표면 성질, 경제성, 사용 목적, 물건의 사용 환경 및 도장 설비 등에 따라 결정된다. 내장용과 외장용은 같은 목적일지라도 다른 종류의 페인트를 선택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내열성, 내광성, 내습성 및 요구 되는 기계적 성질 등을 고려한 선택이 중요하다.
도장될 물건의 표면 평활도, 공극률, 치수 안정성 및 부식성 등이 도료의 선택시 고려 되어야 한다.
내장용일 경우에는 금속 표면에 얇고 치밀한 산화막이 존재하는 것이 별문제가 없으나 외장용인 경우에는 내식성 향상을 위하여 적당한 초벌(Primer)을 칠한 후 도장하는 것이 필요하다.
사용 목적에 따른 도료의 선택 조건은 다음과 같다.
ㆍ내부 기재 보호 및 내식성의 향상
도료는 소지 금속과 밀착력이 우수하고 치밀한 막을 형성하여야 한다.
내약품성이 중요한 때에는 특히 해당 약품에 충분히 견디어야 하며, 그 약품을 통과 시키지 않아야만 한다.
내충격성이 요구 되는 경우에는 도장막이 적당히 견고함과 동시에 유연성을 지녀야 한다. 따라서, 초벌 도료로는 기지 금소과 마무리 도료와의 밀착성이 좋고 유연성이 풍부한 것을 선택하여야 하며, 마무리 도료는 견고성이 좋은 것을 택한다.
ㆍ미장용
미장은 도장의 중요한 목적 중 하나이므로 원하는 색감, 질감 및 광택 등을 지니는 안료를 선택한다. 햇빛이나 열 등에 의하여 변색, 퇴색 또는 광택이 감소하는 것을 고려하여 선택 하는 것도 중요하다.
ㆍ섬광, 방열용
열 및 빛을 반사하는 것이 주목적인 경우에는 표면이 매우 매끄러운 성질을 지니는 페인트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따라서, 흰색 똔느 은색을 나타내는 페인트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므로 알루미늄 계통의 페인트가 적당하다.
ㆍ밑바탕 도료
밑바탕 도료는 도장 부위의 최종 성질에 결정적인 영향을 끼친다.
밑바탕 도료가 지녀야할 성질을 방청성이 있으며, 바탕과 마무리 도료 모두에 대하여 좋은 밀착성을 지녀야 한다.
2)도장 작업시 주의점
도료에 포함 된 용제가 인화성이 있는 경우에는 특히 화기에 조심해야 하며, 유기 용제의 대부분은 인체에 해로운 성질을 지니므로 이에 따른 주의 사항을 숙지하여야 하고, 통풍성이 좋은 장소에서 도장 작업을 실시하여야 한다.
도료의 용제 비율이 적정하지 않으면 좋은 도장막을 얻기 어려우므로 사용 도료에 따라 적정 비율로 섞는 것이 중요하다. 용제가 적으면 일반적으로 건조 시간이 증가하므로 분무 도장을 시행할 때에는 도료와 용제의 비율을 1~1.3으로 섞는 것이 일반적이다.
도장 작업시 주의해야 할 점은, 도장될 면이 녹이 없고 깨끗한 상태로 사전에 준비 되어야 하며, 표면에 수분이 없어야 좋다.
대기 중에 습기가 과다한 상태에서 도장하면 건조시 도장막이 뿌옇게 되어 기능 및 미관상 좋지 않으므로 통풍이 잘 되는 장소에서 실시하고, 필요에 따라 도장될 대상물을 가열로에서 건조하여야 한다.
<도장용 레진과 그 성질>
#표면처리
#도금
#금속재료
#금속도장
#표면처리기능사
#표면처리산업기사
#표면처리기능장
#표면처리기술사